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s의 약자.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부설 소프트 웨어 공학 연구소(SEI, S/W Engineering Institute)에서 개발한 조직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능력평가 모델
개요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비스의 개발, 획득, 유지 보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이드를 제공하며, 전체 5개 Level로 개발조직의 역량 성숙도를 평가하여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evel 1은 프로세스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조직이며, 최상위 Level 5는 프로세스 최적화 및 혁신 수행 조직을 말합니다. CMMI 도입을 통해서 조직은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비용, 결함,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MMI 개요
프로세스 정의

10개국 일정한 목적을 수행하는 일의 순서 또는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입력이 출력으로 변환되어 상호 연관된 활동들의 집합. 프로세스, 사람, 지원 인프라 요소들은 조직 내 상호 유기적으로 통합(integration)되고, 협업(Collaboration)되고 관리(Management)되어야 합니다.

CMMI 프로세스 정의
CMMI 모델 배경

CMMI 모델은 그동안 사용되고 있는 여러 유사한 모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통합된 모델입니다.

CMMI 모델 배경
모델 표현 방법, 구조
CMMI 모델 표현 방법, 구조
CMMI 공통 목적과 프렉티스

공통 목적(Generic Goals)과 공통 프렉티스(Generic Practices)는 전 프로세스 영역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해당 프로세스가 조직 전반에 내재화가 되었음을 보장하는 활동입니다.

  • GP의 충족요건
    • Document(문서화)
    • Formulate(검토/승인)
    • Use(활용)

※ 좌우로 스크롤하여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MI 공통 목적과 프렉티스를 나타낸표
Generic Goals(GG) Generic Practices(GP)
GG 3
Institutionalize a Defined Process
  • GP 3.1 Establish a Defined Process
  • GP 3.2 Collect Process Related Experiences
GG 2
Institutionalize a Managed Process
  • GP 2.1Establish an Organizational Policy
  • GP 2.2 Plan the Process
  • GP 2.3 Provide Resources
  • GP 2.4 Assign Responsibility
  • GP 2.5 Train People
  • GP 2.6 Control Work Products
  • GP 2.7 Identify and Involve Relevant Stakeholders
  • GP 2.8 Monitor and Control the Process
  • GP 2.9 Objectively Evaluate Adherence
  • GP 2.10 Review Status with Higher Level Management
GG 1
Achieve Specific Goals
  • GP 1.1 Perform Specific Practices
CMMI 성숙도 단계와 프로세스 카테고리

※ 좌우로 스크롤하여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MI 성숙도 단계와 프로세스 카테고리를 나타낸표
Maturity
Level
Category
Process Management Project Management Engineering Support
ML5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Casual Analysis and Resolution
ML4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ML3
  •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 Organizational Training
  •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 Risk Management
  • Requirements Development
  • Technical Solution
  • Product Integration
  • Verification
  • Validation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ML2
  • Project Planning
  •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 Requirements Management
  •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 Configuration Management
  • 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 Measurement and Analysis
CMMI 성숙도 단계별 특징

※ 좌우로 스크롤하여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MI 성숙도 단계별 특징을 나타낸표
성숙도 단계 성숙도 단계별 특징
Level 1 프로세스가 수행되나 임시방편 또는 무질서한 상태에서 자주 수행되며, 성과는 개인의 능력에 의해 좌우되고 성과 예측이 어려움
(Process is ad hoc)
Level 2 정의된 방침/기준에 따라 계획이 수립되고, 수립/승인된 계획에 따라 작업이 수행되고, 정의된 시점에서 측정과 검토활동이 수행 됨
(Project Focus)
Level 3 각 프로젝트에서는 조직차원에서 정의된 표준 프로세스를 조정(Tailoring)하여 사용하며, 프로젝트의 작업 산출물이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저장되어 관리/활용됨
(Organizational Focus)
Level 4 조직차원에서의 프로세스 성과 목표, 베이스라인 및 모델이 수립되고 관리되며, 프로젝트는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가 수행 됨
(Process performance)
Level 5 조직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결함 유형별 근본 원인이 파악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활동이 제안되어 이행됨으로써 차후에 동일한 결함발생을 예방하고 함
(Process optimizing)
CMMI 성숙도 단계별 특징 요약
CMMI 성숙도 단계별 특징 요약
CMMI 문의하기
[서비스문의_CMMI]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 *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문의 내용 답변 안내 ●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회사명, 직위, 전화번호, E-mail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귀하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등과 관련한 위 사항에 대하여 원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브이웨이)가 제공하는 편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제공자가 동의한 내용 외에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제공된 개인정보의 이용을 거부하고자 할 때에는 개인정보책임자를 통해 열람, 정정,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