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MI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비스의 개발, 획득, 유지 보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이드를 제공하며, 전체 5개 Level로 개발조직의 역량 성숙도를 평가하여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evel 1은 프로세스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조직이며, 최상위 Level 5는 프로세스 최적화 및 혁신 수행 조직을 말합니다. CMMI 도입을 통해서 조직은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비용, 결함,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0개국 일정한 목적을 수행하는 일의 순서 또는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입력이 출력으로 변환되어 상호 연관된 활동들의 집합. 프로세스, 사람, 지원 인프라 요소들은 조직 내 상호 유기적으로 통합(integration)되고, 협업(Collaboration)되고 관리(Management)되어야 합니다.
CMMI 모델은 그동안 사용되고 있는 여러 유사한 모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통합된 모델입니다.
공통 목적(Generic Goals)과 공통 프렉티스(Generic Practices)는 전 프로세스 영역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해당 프로세스가 조직 전반에 내재화가 되었음을 보장하는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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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ic Goals(GG) | Generic Practices(G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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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3 Institutionalize a Defined 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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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2 Institutionalize a Managed 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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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 1 Achieve Specific Go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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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urity Level |
Categor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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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Management | Project Management | Engineering | Support | |
ML5 |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 Casual Analysis and Resolution | ||
ML4 |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 ||
ML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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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
ML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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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도 단계 | 성숙도 단계별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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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1 | 프로세스가 수행되나 임시방편 또는 무질서한 상태에서 자주 수행되며, 성과는 개인의 능력에 의해 좌우되고 성과 예측이 어려움 (Process is ad hoc) |
Level 2 | 정의된 방침/기준에 따라 계획이 수립되고, 수립/승인된 계획에 따라 작업이 수행되고, 정의된 시점에서 측정과 검토활동이 수행 됨 (Project Focus) |
Level 3 | 각 프로젝트에서는 조직차원에서 정의된 표준 프로세스를 조정(Tailoring)하여 사용하며, 프로젝트의 작업 산출물이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저장되어 관리/활용됨 (Organizational Focus) |
Level 4 | 조직차원에서의 프로세스 성과 목표, 베이스라인 및 모델이 수립되고 관리되며, 프로젝트는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가 수행 됨 (Process performance) |
Level 5 | 조직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결함 유형별 근본 원인이 파악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활동이 제안되어 이행됨으로써 차후에 동일한 결함발생을 예방하고 함 (Process optimiz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