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ISO 26262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
자동차에 탑재되는 ECU의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
ISO 26262 컨설팅 항목
  • ISO 26262 기반 갭 분석
  • ISO 26262 프로세스/엔지니어링 컨설팅
  • ISO 26262 개발/지원/관리 문서 작성
  • ISO 26262 인증
정의와 목표

10개국 27개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 공급사가 참여했으며 기존의 IEC 61508의 기능 안전성 표준을 자동차 제품 특성에 맞게 개선했습니다. ISO 26262는 자동차 전체 시스템에 적용되며 개발 초기부터 생산/폐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수렴합니다. 기능 안전성 규격을 통해 안전과 관련된 제품의 개발에 최신의 기술을 적용하고 위험원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위해의 위험을 인식하고 제어하여, 비함리적인 위험의 부태를 목표로 제품을 개발하고 이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ample of the electronic systems in automobiles today
배경
  • EU의 ECU(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 의무 장착 강화 (운전 보조 시스템, 통합형 안전 시스템 의무 장착)
  • 해외 자동차 업계의 분쟁 및 사고에서 SW와 관련된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Ex. ECU내의 SW 결함이 원인이 된 도요타의 급발진 사건 등)
  • 자동차 ECU의 급속한 증가와 네트워크화로 기능 안전성의 중요성이 증대됨.
  • 복수의 Supplier에 의한 ECU 개발 및 자동차 전자 제어 시스템의 복잡도 증가로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 제고 및 비용 절감을 위한 표준화 필요성이 증대됨.
  • 일반 전기 전자장치의 포괄적인 기능 안전 규격인 IEC 61508은 자동차 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함.
표준화 과정
2009년 7월
ISO 26262 초안 배포
2011년 4월
ISO 26262 최종 초안 배포
2011년 11월 14일
ISO 26262 국내 표준으로 확정
2012년 12월 7일
한국 산업 표준 제정
구성

총 10개의 파트로 구성되며 43개의 요구사항 및 권고 사항으로 구성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하고 V 모델 개발 프로세스를 따르도록 합니다.

Part별 요구사항

※ 좌우로 스크롤하여 전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트 이름 요구사항
1 용어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해 수행하는 프로세스들로 구성
2 기능 안전성 관리 기능 안전성에 관련된 개별 활동을 계획, 조정, 추적하는 요건 정의
전반적인 안전성 관리 요구사항을 정의
3 구상단계 개발 품목 정의를 기반으로 해저드 분석 및 위험심사를 통해 ASIL 판정
안전 목표와 안전 매커니즘 정의
4 제품 개발 : 시스템 레벨 제조사 관점의 시스템 통합
전기전자 시스템 외의 타 기술로 구현된 안전 매커니즘 확인
외부 수단으로 구현된 안전 개념의 효과 확인
사람의 통제성 및 작동 작업에 대한 전제 검증
5 제품 개발 : HW 레벨 V모델 개념에 따른 HW의 개발, 통합, 검증 등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
6 제품 개발 : SW 레벨 SW 수준 개발에 대해 V모델 개념에 따라 개발, 통합, 검증 등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
7 생산 및 운용 품목 생산을 위한 계획, 샘플생산, 양산, 서비스 등에 관한 요구사항 정의
8 지원 프로세스 안전 요구사항 관리, 명세 방법, 형상/변경관리, 검증, 문서화, 지원도구 자격검증, 재사용 SW 자격검증, HW 자격검증, 실제 사용을 통해 입증된 안전성 등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
9 ASIL 및 안전 중심의 분석 안전 요구사항 ASIL을 분해하는 방법
안전 관련 구성요소 사이 공존의 조건인 상호간섭의 정도, 위험 분석 방법 기술
10 가이드라인 주요개념, 안전케이스, ASIL 분해 등 ISO 26262 이해에 도움이 되는 정보기술
전체 및 분야별 개발단계
전체 및 분야별 개발단계
SW, HW 개발단계
SW, HW 개발단계
ASIL

ASIL(자동차 안전무결성 수준;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은 상황의 노출 가능성, 위험의 잠재적 심각도, 통제 가능성에 따라 4 등급으로 구분한 안전 측정 기준입니다. ASIL의 등급 결정은 위험원의 심각성(S:Severity) 평가, 노출 가능성(E:Expisure), 통제 가능성(C:Controllability) 평가를 통해 각 등급을 구분해 평가표를 통해 결정합니다.

  • ASIL은 최저 등급 A부터 최고 등급 D까지 구성됩니다.
  • ASIL이 높다는 것은 해당 개발 아이템의 오류로 인해 사고가 날 경우 상대적으로 피해가 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 위험을 줄이기 위해 높은 수준의 안전 메커니즘과 안전 요구사항이 강력해져야 합니다.
  • IEC 61508의 SIL(Safety Integrity Level)을 차량의 특성에 맞게 조정한 것입니다.
ASILASIL
영향과 전망
  • 제조사의 성숙된 ECU 개발 프로세스 역량이 필요해지고 있음.
    개발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안전성과 신뢰성 만족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 도입 필요
  • 자동차 제조사의 기술적 결함에 대한 부담이 커질 전망.
    과거 급발진 사고 발생 시 차량의 기술적 결함을 소비자가 증명했으나 이후에는 제조사가 증거 제시
    (OEM이 차량의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최신의 안전기술을 적용했음을 입증해야 최소한의 면책 요건에 부합함)
    전 개발 단계에서 ISO 26262 요구사항에 따은 프로세스로 진행되었음을 문서화할 필요성 증대
    안전 요구사항에 따른 진행에 대해 추적성이 증명되어야 함.
  • 해외 수출 시 비관세 장벽 예상
    제조사가 부품 공급사에 또는 선진국이 OEM에게 ISO 26262 준수 요구 가능
자동차 ISO 26262 문의하기
[서비스문의_자동차 ISO 26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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