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자료
위의 Control Structure를 기반으로 UCA를 도출하고 그 이후에 손실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Misuse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도출 된 일부 Misuse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에 의한 차선 이탈을 강제로 유도
차량 충돌 경고 시스템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비활성화
안전 거리 유지 보조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간 거리를 감소시키는 경우
차량 이동 경로 예측 기능을 무시하고 차선을 변경
차량 속도 제한 기능을 무시하고 과속을 하는 경우
도로 환경 및 교통 조건에 따른 제한사항을 무시
운전 중 음주나 약물, 졸음 휴대전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위 Misuse 이외 STPA를 분석하다 보면 다양한 그리고 구체적인 Misuse를 도출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Misuse를 줄임으로 보다 안전한 자동차 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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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ICE 4.0서 요구되는 설계 분석 및 검증을 위한 FMEA (AEM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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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 STPA-Sec (Safety & Secu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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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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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in Industry Standards (2023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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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MSR 차량 브레이크 시스템 적용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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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적용 예제(자동차) -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 Misuse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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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M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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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V3.0 발표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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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적용 예제(작업장 안전) - 항공기 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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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Sec 적용 예제(산업 사이버보안) - 냉각기(Chi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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